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

<30일> 2020.11월 개발일지

안녕하세요! 더브릭스의 프로그래머 권은령입니다 'ㅡ<

BIC 전시 이후 유저분들의 소중한 피드백을 한땀한땀 모으고 모아

정리하고 회의하고 개발하고... 를 반복하다 보니 어느새 12월이 되어버렸군요.

 

BIC는 저희에게 굉장한 활력제 역할을 하였습니다. 모든 직군이 불이 붙어 <30일>을 더 갈고 닦고 있구요!

덕분에 이번 11월은 많은 시스템이 변경되고, 새로운 기획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추가 및 변경된 사항을 함께 보시죠!

 


11월 7일, 더브릭스 팀원 전체가 모여 BIC 피드백 회의를 하였습니다.

개선해야 할 시스템들을 리스트 업 하였고, 이로 인해 변경된 시스템들이 바로...!

 

먼저 대화 시스템을 개편하였습니다!

모두 대화 끝에 항상 나오는 '대화 종료' 버튼을 정말 불편해하시더라구요... 물론 저희도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대화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끔 만든 시스템이었는데, 오히려 불편함을 야기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과감히 삭제하였습니다! 또한 대화 중임을 알리는 화살표 UI를 추가하였습니다.

또롱또롱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도 추가하였는데요. 아주 귀엽죠?

 

그리고 두두두둥...! 대망의 오브젝트 상호작용 시스템을 개편하였습니다.

단서가 아닌 일반 오브젝트에 대한 멘트가 일일이 대화창에 나오는 것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또 과감하게! 대화창을 없애고 말풍선을 넣었습니다!

 

또한 대화나 오브젝트 상호작용을 하다보면 멀리서도 화면 내에만 보이면 클릭이 되니 조금은 어색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를 방지하고자 유나가 가까이 이동한 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게끔 시스템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이동 도중 캔슬도 추가하였습니다. 플머 령... 살... 려.... 줘............

 

그리고 하루 완료 시스템도 변경하였습니다.

먼저 버튼의 위치를 휴대폰 UI 안으로 옮겼고, 투두리스트를 완료해야만 버튼이 표시되게끔 하였습니다.

이 이유는...! 좌측 상단에 위치해있던 행동력 바가 삭제되었기 때문인데요.

행동력이라는 것 자체가 제한적이라, 플레이어의 행동을 막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플레이어가 주변 인물로서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올바른 관심을 주고,

그가 보내는 신호를 캐치하는 경험을 자연스럽게 갖게 하는 우리 게임의 취지와 오히려 맞지 않는다는 의견에 매우 공감하였습니다.

따라서 다른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엔딩을 모아볼 수 있는 갤러리 창을 기획 및 구현 중에 있습니다.

내가 무슨 엔딩을 보았는지, 엔딩을 꾸미고 있는 일러스트 등... 한 번 지나가고 넘기기에는 너무 아쉽더라구요!

그래서 타이틀 씬 - 갤러리 버튼을 클릭하면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모아놓았습니다!

아보카톡 프로필 사진처럼 수집 요소가 있는 다른 이미지들 또한 저장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아보카톡 옆에 있던 어플! 항상 궁금하셨죠? 바로... 두둥! 아보카스토리 어플이랍니다!

아보카톡의 친척이자, <30일>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각 인물마다 모든 정보를 모으게 되면 다양한 히든 스토리가 열리는 등 보상이 있다는데...

얼른 아보카스토리가 출시되었으면 좋겠군요! 'ㅡ<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30일> 등장인물 10명 모두에게 숨 쉬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답니다~

가만히 있던 우리 설아... 진혁이... 다들 숨 쉬고 있다구요!

애니메이션이 적용될 다음 빌드를 기대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11월 12일 파주에 위치한 금촌 고시원을 찾아 오윤환 원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답니다!

어려운 처지의 분들에게 무상으로 방을 지원하고, 1년 365일 삼시 세끼를 다양한 반찬을 담아 챙겨주시고...

저희에게도 간식으로 아주 든든한 빵을 챙겨주신 오윤환 원장님을 찾아뵙고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원장님과의 인터뷰는 더브릭스 인스타그램에 카드 뉴스로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정말 숨가쁘게 달려온 11월입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는데, 다들 마스크 꼭꼭 쓰고 (요새 따뜻해서 좋더라구여...)

패딩 꼭꼭 여미고 코로나도, 감기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당!

 

그리고 라그나로키 에디터 님과 함께한 인터뷰 포스트가 공개되었습니다!

naver.me/G5uabKYf

 

게임을 통해 사회적 죽음을 바라보다 - 스토리텔링 선택지 게임 <30일>

[BY RagnaRocky] 38명. OECD 회원국 중 2019년 자살률 1위를 기록한 대한민국에서 하루 동안 극단적 ...

m.post.naver.com

너무 감사하게도 정성스럽게 인터뷰를 정리해주셨더라구요! 다들 한 번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 개발 일지에서 봐용! 'ㅡ < -령령-


팀 더브릭스

인스타  @team_thebricks

트위터  @team_thebricks

이메일  teamthebricks@gmail.com

카카오채널 teamthebricks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일> 2021.1월 개발일지  (0) 2021.02.11
<30일> 2020.12월 개발일지  (0) 2021.01.09
<30일> 2020.10월 개발일지  (0) 2020.11.07
<30일> 2020.9월 개발 일지  (0) 2020.11.06
<30일> 2020.8월 개발 일지  (0) 2020.11.06